[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북핵 리스크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증시는 물론 환율도 이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는 한국 신용등급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 불린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4일 킴엥 탄 S&P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신용평가 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이와 같이 말하면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긴 하지만 실제 전쟁이나 심각한 수준의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탄 팀장은 북한 리스크를 제외하면 거시 경제 여건은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과 미국, 심지어 북한도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길 원치 않고 있고, 이 점을 다들 잘 알고 있다”며 “미사일 실험을 하는 북한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다른 국가와 같은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미국이 다른 나라와의 관계 정상화를 방해하지 말라는 신호”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경제 회복으로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인 수출이 개선되고 있고 기업의 부채비율도 계속 감소하고 있다"며 "국민가처분소득에서 근로자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45%로 2000년 이후 최고 수준을 경신했다"고 설명했다.


탄 팀장은 "유럽 등 고소득 국가와 비교해도 한국의 경제 성장은 매우 탄탄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그는 대북관계가 정책변화의 부재, 경제 성장 등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 입장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전망을 살펴봤을 때는 다른 주장이 나온다.


탄 팀장은 "단기적으로는 한국의 국가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보면 북한의 상황과 이로 인한 정책 입안자의 방향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최근 라이언창 S&P 글로벌 신용평가 전무도 한국경제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한 경제의 뇌관으로 꼽히는 ‘가계부채’에 대해서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나라의 은행산업에서 1300조원을 넘어선 높은 가계부채가 위험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가 우려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