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민의당이 더이상 형제의 당이 아니라고 한 것에 대해 누구 마음대로 형제의 당인가, 오만에도 이런 오만이 없다 며 국민의당은 잘할 때 협조하고 못할 때 꾸짖는 경쟁하는 정당이라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이 부결되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임명동의안 가·부결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의당을 향해 ‘땡깡’, ‘골목대장’ 등 비난을 쏟아낸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4일 “시장잡배 수준의 망언과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추 대표가 민주당과 국민의당이)더 이상 형제정당이 아니라고 했는데, 누구 마음대로 형제냐, 백 번 양보해 그렇다고 하더라도 언제 형제 대우 한 번 해준 적 있느냐”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이 일찍이 자유투표 원칙을 천명한 것을 뻔히 알면서, 인사는 무기명 비밀투표란 사실을 알면서 부결 책임을 떠넘기는 건 적반하장을 넘어 비겁하기 짝이 없는 책임전가의 전형”이라며 “여당으로서 부결 책임을 조금이라도 모면해보고자 하는 얄팍하고도 졸렬한 면피용 마타도어”라고 직격했다.


또 “부결의 책임은 내부 단속과 표 단속을 제대로 하지 못한 민주당에 있다”며 “특히 제가 어제 만난 바른정당 한 의원도 자신은 김이수 후보자에 대해 찬성했고 당에도 사전에 얘기했다는 말까지 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부결이 악이고 가결이 선인가, 그러면 처음부터 표결은 왜 했느냐”며 “자신들은 무조건 옳고 반대하면 모두 틀린 것으로 몰아붙이는 전형적인 선악의 이분법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했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화살을 문재인 대통령으로 돌려 “(김 전 후보자 임명동의안)부결의 가장 큰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면서 “국민의당이 5대 인사배제 원칙 파기에 대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13차례나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라며 문 대통령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국회 추천 몫 중 임기 1년짜리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지명함으로써 헌법에 보장한 3-3-3 임명 원칙(대통령과 국회, 대법원장이 각각 3명을 추천)을 깨뜨려 4-2-3이 되고 만 것”이라며 “헌법정신을 훼손하면서 어떻게 헌법재판소의 독립성과 중립성, 사법개혁을 말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임명 행사 자체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그런데 부결의 발단이 된 문 대통령의 잘못된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에 대해 어떤 책임있는 입장표명도 없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