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현대자동차 중국 창저우 4공장이 가동을 재개했다.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반복되는 중국 생산라인 가동중단 상황을 놓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8일 현대차에 따르면 부품공급업체와 베이징현대가 대금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뒤 일단 부품을 공급받는다는 합의했다


하지만 대금지급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만큼 공장 가동 중단 사태는 언제든지 반복될 수 있다는데 있다.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의 창저우 공장은 지난 5일 가동을 멈춘 후 사흘 만인 7일 재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2일에도 현대차의 중국공장 5곳 중 4곳이 가동 중단된 바 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중국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 자금 사정이 나빠졌고 이로 인해 부품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이 지연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금 결제 지연사태에서 현대차가 개입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다. 베이징현대는 현대차와 중국 베이징자동차가 50대 50의 지분 구조로 합작한 회사지만 생산과 재무 등의 사업에 현대차와 베이징자동차가 나눠 맡고 있다.


이번 일은 거래대금을 받지 못한 협력사들이 부품 공급을 거부하면서 발생한 일이지만 본질적으론 중국의 사드 보복 문제가 바닥에 깔려있다.


여기에 최근 중국 관영 언론들이 제기하고 있는 베이징현대와의 합자 관계 결별 논란에 관해서도 현대차 측은 베이징현대가 부품 단가 인하를 요청한 것은 맞지만 현대차만 이익을 내고 있는 점은 아니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환구시보는 지난 7일 “베이징차가 현대차의 ‘탐욕과 오만’을 견디다 못해 현대차와의 합작을 끝내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베이징기차가 비용 절감을 위해 베이징현대의 납품사를 중국 현지 기업으로 교체할 것을 요구했지만 현대차가 이를 거부해 갈등이 불거졌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