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원유 공급 중단이 논의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북 원유공급 중단이 안보리 결의안에 포함 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여러가지 추가적인 제재 요소가 논의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4일) 강 장관은 중국 왕이 외교부장과 전화 통화 한 것에 대해서 “중국이 브릭스(BRICs)에 치중하는 만큼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좋지 않겠다 해서 내용은 말하지 못하겠다”면서도 “중국이 북한에 대해 가진 레버러지를 십분 활용하는 것이 결국 제재와 압박의 효율성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원유공급 중단에 결정적인 키를 쥔 중국이 추가적인 제재에 동의할지에 대해서는 “추가 제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감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추가적 역할에 대해 (우리 정부측은) 계속 제기하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도 그 부분에 대해 상당히 자주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주요국과의 공조 아래 기존의 제재 결의 이상의 강력한 요소를 담은 안보리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겠다"며 "특히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강 장관은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계기로 한러 정상회담을 적극 활용할 계획을 전했다.


앞서 4일(현지시간) 소집된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새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회람하고 다음주 월요일인 11일에 표결을 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안보리 채택에는 북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의 동의가 필요해 대북 원유중단 등 강력한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을 위한 외교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