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서강대 등 대학가에서 성적장학금 폐지 기조가 뚜렷해짐에 따라 이를 둘러싼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대학가에 성적장학금 폐지 기조가 확산되고 있다. 이를 대신해 가계곤란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이 신설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서강대, 저소득층 대상 ‘다산장학금’ 신설


5일 대학가에 따르면 전날 서강대는 내년 1학기부터 성적장학금을 폐지하는 한편 이를 가계형편이 곤란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다산장학금’에 전액 배정한다고 밝혔다.


서강대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달 11일 진행한 제192차 장학위원회에서 결정한 데 이어 지난 1일 학생들에게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강대 측은 성적장학금이 다산장학금에 모두 배정됐을 경우 국가장학금 포함 전액장학금의 수혜를 입을 학생이 기존 12.6%(0∼3분위)에서 18.2%(0∼6분위)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대학정보 공시 사이트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서강대의 지난해 성적장학금은 15억 원 수준으로, 전체 장학금의 15% 비중을 차지했다.


서강대를 비롯한 대학가에선 이미 성적장학금 감축·폐지 및 저소득층 학생지원 방침이 확대되는 추세다.


앞서 고려대도 지난해 1학기부터 성적장학금을 폐지하고 저소득층에 대한 장학금 혜택을 늘린 바 있다.


한양대의 경우 가계형편에 차등을 둔 저소득층 대상 장학금 비중을 기존 30%에서 지난해 40%로 상향했으며, 이화여대 역시 지난 2015년 ‘우수 2’ 장학금 등 성적장학금을 줄이고 가계가 곤란한 학생 대상 장학금을 확대했다.


‘학습의욕 저해’ 불만 속 ‘소득분위 산정기준’ 또 도마


▲ ⓒ 서강대학교

이런 성적장학금 폐지 확산 움직임에 학생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학생들의 ‘학습의욕 저해’란 비판이 이어진 반면, 이를 지지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의견이 뒤섞여 팽팽히 맞선 상태다.


더 큰 문제는 저소득층을 구분 짓는 이른바 ‘소득분위 산정기준’에 대한 모호성이 또 다시 도마에 오른 점이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산정하고 있는 ‘소득분위 기준’에 따라 8분위 이하 학생들만 지원 자격을 부여 받는다. 물론 최근 대학들이 확대한 저소득층 대상 장학금 역시 이 기준에 따라 지급된다.


하지만 해당 기준이 부모 소득이나 보유재산 등 지출을 고려치 않고 수입만을 반영함에 따라 객관적 산출이 어려웠다는 지적을 그간 받았다.


이는 앞선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에도, 고려대 성적장학금 폐지 당시에도 줄곧 비판의 목소리가 있어온 만큼 보다 뚜렷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사진=서강대학교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