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청와대가 5일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의 전일 정상통화에서 한국이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산 무기와 장비 구매에 동의한다는 개념적 승인(conceptual approval)이 이뤄졌다는 외신 보도를 전면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북핵문제로 국제적 문제가 불거지는 와중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사업가 기질을 발휘한 노림수가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개념적 승인이라는 말뜻은 잘 모르겠다”면서도 “(한·미 정상통화 중) 무기구매에 대한 대화는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해당 관계자는 “이 문제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한 뒤 “백악관과 미국 측에서 왜 그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확인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한국의 무기구매에 대한 한미간 상호교류가 있었다는 방증이 아니냐’는 질문에 “양국 실무자간 탄도미사일의 탄두중량 확대 논의 과정서 많은 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AFP통신과 미국 CBS 등은 앞서 한·미 정상통화에 대한 백악관 성명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이 수십억 달러 수준의 미국산 무기와 장비 구입을 개념적 승인했다”는 보도를 낸 바 있다.


안보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 정상간 통화에서 한국 탄도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풀어주는 데 대한 반대급부로 이같이 자국에 이익이 되는 조건을 요구했을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북한이 제 6차 핵실험에 나서는 등 안보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점에서 한·미 동맹의 신뢰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자국의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형태로 접근할 경우 국내 여론의 반발을 부추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