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4일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를 이유로 자유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을 하며 서울 대검찰청 청사에 항의 방문하자 “외부로부터 정치적 중립‧독립성을 훼손하는 지시를 받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서울 대검찰청 청사를 항의 방문한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 총장과 면담 이후 기자들에게 “문 총장이 ‘어디에도 지시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한 KBS와 MBC 노조의 파업에 대해서도 “검찰 쪽에서 충분히 적법과 불법 여부를 따져나가겠다는 현재로서는 검토하고 있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전달했다.


이날 정 대표는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 검찰이 분명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걸 강조한 의미가 있다”면서 “언론장악 등 정권의 시도에 검찰이 흔들리지 않게 충분한 경고의 말을 드렸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하자 여당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김장겸 구하기’가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빚어진 엄중한 안보상황을 외면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지 답해야 한다”면서 “안보정당을 자인하며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고 공언했던 것도 공염불이 아니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유한국당 국회 보이콧으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가 불투명해지자 “여야의 합의정신이 언제까지 야당의 정치셈법에 발목 잡혀야 하는지 답답한 노릇”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명분 없는 생떼쓰기를 중단하고 공론의 장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제1 야당의 무책임을 개탄한다”고 비판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