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4일 최근까지도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사퇴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뉴라인트 역사관 논란 등이 불거진 가운데 인사 시스템의 보완과 개선에 대한 구체적 개선을 주문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수보회의)를 주재하며 “지금까지 정부 초기에 급한 인사를 하느라고 여유가 없었는데, 이제 어느정도 마쳤다”며 “지금까지 인사를 되돌아보며 인사 시스템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첫째로 “인사수석실 산하에 인사시스템의 보완과 개선 방안을 자문할 인사자문회의(를 둘 것)”을 지시했다.


이어 “국민들께 약속드린대로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이 협의해 인사원칙과 검증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인사수석실이 인사혁신처와 협의해 인사 추천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하는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 인사중앙위원회가 상당한 인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는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사장 돼 (버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인사혁신처가 그 데이터베이스를 되살리는 한편, 국민추천제를 시행하고, 또 민간의 인사발굴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보완해나가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