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과의 갈등으로 재계의 시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까지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재계에서는 경영환경 악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문제고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미 FTA와 북핵 문제까지 맞물리면서, 단순히 위기설이 아니라 위기에 봉착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해 한 재계 관계자는 “산업계는 국내외 할 것 없이 위기에 직면해 있다. 기아차 통상임금 문제와 법인세 인상 등 국내 상황도 녹록치 않다”면서 “여기다 거해 중국의 사드 보복과 북핵 문제 그리고 미국의 FTA 폐기검토까지 경영상황이 깜깜하다”고 토로했다.


산 넘어 산인 ‘자동차 업계’


북핵과 한·미FTA 등의 문제로 인해 국내 주요 기업들은 내년도 경영 계획 등 장기 전략 수립이 난관에 봉착했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처럼 한·미FTA가 폐기될 경우, 미국과의 경제적 교류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특히 재계는 한미 FTA가 폐기 및 재협상에 될 경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은 자동차·부품업계라고 보고있다. 자동차 업계의 경우 사드 배치로 인해서 지난해 말부터 중국에서의 판매부진을 겪고 있다. 또한 기아차 통상임금 재판에서 노조가 일부 승소하면서 이에 대한 업계의 분위기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수출 길까지 막히게 되면 자동차 업계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아울러 단순히 자동차 업계뿐만 아니라 철강, 기계 석유화학, 섬유, 정보통신기술(ICT), 가전 등 모두 7개 업종이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당 업종 대부분은 미국 수출을 통한 무역 흑자가 컸다. 만약 한미FTA가 폐기 및 재협상이 이뤄질 경우 그동안의 무역 이득은 무로 돌아가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 측은 피해액을 170억달러(한화 약 19조 4000억원 가량)으로 추산했다. 한경연은 자동차와 철강, 기계 부문이 가장 크게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자동차 업계의 경우 101억달러 규모의 손실을 볼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부진을 타계할 방법도 없는 상황에서 미국 수출 길까지 막히면 그야말로 재앙이나 다름없다”며 “한미FTA 폐기·및 재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은 극히 낮지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깜깜한 앞날’ 유통업계


앞날이 막막한 유통업계도 마찬가지다. 사드에 대한 경제적 보복으로 인해서 유통업계 역시 매출이 급감하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FTA까지 발목을 잡는다면 큰 난관에 부딪칠 것으로 보인다.


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한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FTA 발효 전인 지난 2011년에 8.50%이었던 것에 비해서 2.14%나 올랐다. 현재 수입시장 점유율은 10.64%에 달한다.


이 기간 대미 수입 농축수산물은 중량 기준 11.6% 증가했다. 과실류는 21.9%, 오렌지 42.4%, 식물성유지 80.4%, 커피류 84.8%, 육류 17.0%, 쇠고기 46.1%, 수산물 5.9% 등이었다. 사실 한미FTA가 발효될 당시만 해도 미국산 농산물이 들어오면 우리나라 식탁을 점령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었다.


하지만 오렌지, 포토, 체리, 와인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다.


다만 현재 우려가 되는 것은 만일 한미FTA가 재협상될 경우 미국산 농축수산물 수입확대에 따른 관세 폐지 등이 추가될 경우 우려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최근에는 불황형 소비패턴에 따라서 가격대비 질이 좋이 좋거나 양이 많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업계 역시 이에 발맞추어 수입상 상품 소싱을 강화하며 판매 비중을 늘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미FTA 재협상을 통해서 미국산 제품이 늘어날 경우, 유통업계는 국산 제품을 지키지 못했다는 화살이 유통업계로 쏟아질 수 있다. 때문에 유통업계는 한미FTA 재협상이라는 최악의 상황만은 피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