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증설 정책에 반발한 전국 사립유치원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정부가 추진 중인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과 관련, 전국 사립유치원이 집단휴업 등 강한 반발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다시 한 번 ‘보육대란’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4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전국 사립유치원들은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 폐기와 재정지원 확대 등을 요구하며 오는 18일 1차 휴업을, 정부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25~29일 2차 휴업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2차 휴업이 현실화할 경우 이 기간 임박한 추석 연휴를 앞두고 ‘맞벌이 부부’ 등 학부모를 포함한 교육현장의 큰 혼란이 예상된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이번 휴업에 전국 사립유치원 4,100여 곳 중 90% 이상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회 소속 상당수 사립유치원들은 이미 각 가정에 통신문을 보내 휴업 계획을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 반발…11일 대규모 집회 예고


전국 사립유치원들은 본격적인 휴업에 앞서 오는 11일 국회 앞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이들 사립유치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국공립유치원 증설 정책 폐기와 함께 현재 국공립의 30% 수준인 보조금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현재 25% 수준인 국공립유치원 비율을 40%대로 높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사립유치원들은 국공립유치원이 늘어나면 결국 재정이 열악한 대다수 사립유치원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특히 현재 국공립유치원에는 원아 1인당 한 달 기준 98만 원 지원이 이뤄지는 반면, 사립의 경우 방과 후 과정 7만 원 포함, 약 29만 원 정도 지원된다는 것이다.


한편, 교육부는 실제 사립유치원들의 집단휴업이 현실화할 경우 이를 ‘학습권 침해’ 행위로 간주, 엄정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각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