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최근 경기상황을 비롯해 가계부채에 대해 언급했다.


이 총재는 지난 31일 오전 한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선 '현재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 성장률 전망 변경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경기 개선세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큰 영향을 끼칠만한 대외 리스크(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재는 "7월 경제전망 이후 경제에 영향을 미칠만한 상황 변화가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보면 국내 경제가 당분간은 개선 흐름 보일 것으로 판단하지만 북한의 리스크는 영향의 정도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총재는 미국의 홍수 피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최근 미국의 홍수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번 홍수는 피해 규모가 대단히 크다"며 "미 연준에서 금리 정책을 결정할 때 주의깊에 살펴볼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다만 “그 자체가 연준의 금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가계부채에 대해 "가계부채는 단기에 끝낼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계부채를 급격하게 줄일 경우 실물경제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이 총재는 '현재 가계부채가 과도한 수준인가'라는 질문에 "가계부채(증가세)가 과도한지 평가할 때 그 기준은 소득증가율 이내냐 아니냐의 경우가 일반적이다"라며 "총량은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본다"고 전했다.


그는 "가계부채가 GDP의 90%를 넘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보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며 "가계부채는 억제해야 하는데 부채가 소득이 늘어나는 속도 이내에서 관리한다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경기 회복세가 견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계부채를 급격하게 줄일 경우 나타나는 부정적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며 "정부도 소위 연착륙을 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연 1.25%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따라서 기준금리는 지난해 6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1.25%로 인하된 뒤 14개월째 동결 기조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