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진석(오른쪽부터), 바른정당 김무성,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세미나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바른정당 김무성 고문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30일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을 비판하고, 독선과 독주를 막기 위한 야3당의 정책연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이란 주제로 개최한 ‘열린토론, 미래’ 정책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원전과 관련한 첫 세미나가 진행됐고, 40여명의 많은 의원들이 참석을 해줬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고문은 “물론 보수통합도 중요한 일이지만 현재 (문재인 정부의)재정 뒷감당 없는 복지 포퓰리즘 정책을 막아야 겠다는 그런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의원들이 와준 것 같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문제와 관련해 김 고문은 “그런 고민도 하고 있다”며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해,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초당적 연구모임인 ‘열린토린, 미래’가 보수통합의 매개체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혜훈 대표 등 바른정당 지도부가 자강론을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다 극복해야 할 일”이라며 한국당과의 통합 의지를 나타냈다.


정진석 의원 또한 “전례가 없는 안보위기를 앞에 두고 보수우파 세력이 분열하는 것은 소명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처음 시작했으니 토론회를 거듭할수록 (보수통합)논의들이 진전되고 살이 붙지 않겠느냐”고 긍정적 바람을 드러냈다.


아울러 정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정책연대에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의원은 “국민의당 의원들은 마침 워크숍이 같은 시간에 있어 못 오셨는데, 일부 의원들은 전화를 주셨다”며 “야3당이 그야말로 정책공조, 정책연대의 고리를 열린토론 미래를 통해 마련할 수 있겠다는 기대를 해본다”고 밝혔다.


김무성 고문과 정진석 의원은 이날 세미나에서도 문재인 정부가 독선과 오만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포퓰리즘 정책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사회를 맡은 김 고문은 인사말을 통해 “출범 후 100일 지난 문재인 정부를 평가해보면 협치와 대화의 정치는 사라지고 독선과 오만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7.1% 늘린 429조원으로 책정하면서 국민을 위해 나랏돈을 푼다고 자기합리화를 하는데, 나랏돈은 바로 국민들이 낸 세금이므로 문재인 정부의 본질은 결국 국민 세금 퍼주기 정부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김 고문은 이어 “나쁜 정책은 국민의 삶을 힘들게 하기 때문에 초당적으로 막아야 할 의무가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한국당이 전기사업법을 개정해 국회가 원전계획을 심의·확정하도록 하는 법개정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이걸 양당 정책위원회에서 상의해 공동발의 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이 대한민국을 잘못된 길로 이끌고 가지 않도록 우리 정치인들이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한다”며 “저희가 국가 백년대계를 생각해서 초당적 모임인 열린 토론 미래를 출범시키는 만큼 많은 의원들이 공감해주고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진석 의원도 “문재인 정부는 지금 심대한 오판, 자기 편의적인 해석을 하고 있고, 또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인상, 의료보험 비급여 대폭 축소, 원자력 건설 중단 등 국가정책을 흔들 정책을 제대로 된 검증 없이 남발하고 있다”며 “이제 우리가 당파를 초월해서 앞으로 추구해야 할 국가대전략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누구를 손가락질 하지 않겠으며, 책임을 전가하지도, 편을 가르지도 않겠다”며 “하지만 국민을 기만하고 국가 백년대계를 흔들고 우리 미래세대에 빚을 남기는 포퓰리즘 정책에 대해서는 시시비비를 따지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면서 “정파와 정당을 초월하고 각계각층이 참여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연구모임을 갖고자 했다”며 “이것이 바로 ‘열린토론 미래’의 발족 이유”라고 설명했다.


야3당 정책연대 ‘정부여당 견제 및 정국 주도권’…차단 나선 민주당 ‘적폐연대’


열린토론 미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정책 공조 및 연대의 매개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한국당 소속인 김성태·김학용·이군현·홍일표 의원 등 20명 가량 의원들이 참석했고, 바른정당에서는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세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부석부대표, 하태경·정운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를 포함해 10여명의 의원들이 자리를 채웠다.


양당에서 30여명의 의원들이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만큼, 양당 간의 정책공조 및 연대를 넘어 향후 보수통합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


아울러 여기에 국민의당 의원들까지 합류하게 되면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이 함께하는 정책공조 및 연대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되면 정부여당으로서는 정국 주도권을 야권에 내어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야3당의 연대를 ‘적폐연대’로 규정하고 차단에 나서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전날(29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국정 농단 세력(한국당)과 연대를 꾀한다면 이는 민심에 정면으로 반하는 일”이라며 “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야당은 민생 추락의 위기를 막고 탄핵을 추진한 세력들이기 때문에 지금 필요한 것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촛불연대”라며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연대를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과 바른정당은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로 성향 자체가 다르고, 국민의당도 8·27 전당대회를 통해 안철수 대표가 당권을 잡으면서 선명한 야당을 주창하며 오만과 독선에 빠진 정부여당을 견제하겠다고 벼르고 있어,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정책공조 및 연대가 이뤄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