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중장거리급 탄도미사일(IRBM)을 일본 상공까지 통과시킨 거대 도발에 대해 30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간 전화 대담을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에 나섰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의 이날 춘추관 브르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9시 30분 아베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했다”


이는 지난 25일 이후 5일만에 이뤄진 한·일 정상통화다.


박 대변인은 양국 정상이 “한국과 일본이 유례없는 위기에 공조를 이룬 점을 높이 평가”했고 “북한의 압박을 극한까지 높여 북한이 스스로 먼저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해야 하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가 유례없이 신속하게 소집되고 첫날에 의장 성명이 채택된 것은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의 결과라 평가했다”고 부연했다.


박 대변인은 양국 정상은 또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북 대책이 담긴 유엔안보리 제제결의안을 추진할 것”과 “이 과정서 한·미·일이 논의를 주도하면서 중국과 러시아 협력을 얻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번 통화에서 일본 영공을 통과한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도발을 넘어 이웃 국가에 대한 폭거라고 했다”며 “한국 정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즉각 소집해 북한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했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또 “전투기 4대를 출격시켜 강력한 포탄 8발을 투하하는 무력시위를 했는데 이는 역대 최고 강도 대응이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일본 국민이 느낄 불안과 위협에 깊은 공감과 위로를 전했다”며 “두 정상은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즉각적으로 연락하면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9월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만나 추가적인 논의를 갖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