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파업 사태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김장겸 사장은 사퇴 의사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MBC(문화방송) 파업 사태와 관련,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에 이어 방송통신위원회의 날선 심사가 예고된 가운데, 김장겸 MBC 사장은 ‘블랙리스트’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면서 여전히 버티기 전략을 이어갔다.


김영주, “상식 밖의 인력관리…곧 검찰 송치 이뤄질 것”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MBC가) PD와 기자들을 자기 분야가 아닌 다른 곳으로 업무배치를 해 상식 밖의 관리를 한 일이 확인됐다”며 “7월 14일까지의 감독 결과가 나왔다. 신속하게 수사가 마무리되면 검찰에 송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장관은 “이런 부분은 부당노동행위로 인정돼 수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 장관은 이날 취재진들의 ‘검찰 송치가 곧 이뤄지느냐’,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것을 예상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모두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문화방송노보’를 통해 제기된 ‘블랙리스트 의혹’은 MBC 고위직 간부들이 파업에 참여한 직원을 상대로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이들을 업무에서 고의로 배제했다는 게 골자다.


‘문화방송노보’는 이 같은 ‘블랙리스트’에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적극 개입했으며, 김 사장도 이에 동조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김 사장이 지난 사장 후보자 이사회 회의에서 발언한 “저는 사람을 쓸 때 과거의 히스토리를 주로 본다”는 내용에 주목하고 있다.


MBC는 또한 올해 11월로 예정된 방통위의 지상파 방송사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날 방통위 측은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부당 해직이나 징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사 인력운용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밝혀 MBC에 대한 날선 점검을 예고했다.


방통위는 특히 방송사 보도의 중립성과 인력운용 등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그간 지상파 재허가 심사가 느슨하게 이뤄져온 것과 달리 올해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공영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제시한 만큼 기존 대비 엄격한 심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2012년 MBC에서 파업에 참여한 뒤 정직·해고 등 중징계를 받거나 비제작부서로 자리를 옮겼던 직원 대부분은 법원에서 부당징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김장겸, “블랙리스트? 본 적도 없는 문건” 일축


이런 가운데, 김장겸 MBC 사장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사퇴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밝혔다.


현재 언론노조 MBC본부의 총파업 움직임과 관련, 이를 두고 김 사장은 ‘경영진을 몰아내기 위한 행동’으로 규정했다.


김 사장은 23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언론노조 MBC본부는 억지스런 주장과 의혹을 앞세워 전면 파업하겠다고 밝혔다”고 운을 뗐다.


이어 “본 적도 없는 문건으로 교묘히 ‘블랙리스트’란 단어로 연결해 경영진을 흔들고 있다”면서 “상식적으로 그런 문건이 왜 필요하겠나”고 반문했다.


김 사장은 또 “오히려 진정한 의미의 블랙리스트란 자신들의 성향과 다르다고 배포한 부역자 명단일 것”이라면서 “불법적이고 폭압적인 방식에 밀려 저를 비롯한 경영진이 퇴진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MBC에선 시사제작국과 콘텐츠제작국, 보도국, 아나운서국, 드라마국, 편성국에 이어 최근 예능국까지 파업에 동참함에 따라 현재 400여 명이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상태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6일 간 총파업 여부를 결정짓기 위한 찬반 투표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