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미국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 요청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공동위원회를 열어 합의점을 도출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또한 향후 일정을 잡지도 못한 채 마무리되면서 서로 입장차만을 확인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양측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한미 FTA의 효과와 미국 무역적자의 원인, FTA 재개정 필요성에 대해 상호 이견이 존재함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양측은 이번 FTA 공동위 특별회기에서 어떤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미국 측은 미국의 상품수지 적자가 2배로 늘어난 점을 제기하고, 기존 이행이슈의 해결과 한미 FTA 개정 또는 수정을 통해 이를 시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 양국의 국내 절차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에 한미 FTA 개정협상을 개시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김 본부장은 미국 무역수지 적자의 원인 등에 대한 양국 공동 조사 없이는 개정 협상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한국 측은 “미국의 대(對)한국 상품수지 적자는 일시적, 거시적 요인이 복합적 작용한 결과로 한미 FTA가 원인이 된 것 아니라는 것을 객관적인 통계와 논리로 설명했다”며 “또 한미 FTA 효과에 대해서도 서비스, 투자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양측에 상호호혜적으로 이익균형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협정문 22조 7항에도 공동위의 모든 결정은 양 당사국의 합의로 정하도록 돼 있다”며 “우리 측은 이익균형과 국익 극대화의 원칙하에 당당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향후 협의 일정을 정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 공동위의 틀 내에서 열린 자세로 미국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