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전수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던 친환경 산란계 농가 68%는 농삭품질관리원 출신 퇴직자가 재취업한 민간인증업체로부터 인증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농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결과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거나, 인증 기준을 위반한 친환경 농가는 37곳으로 확인됐다.


이 중 농관원 출신 퇴직자가 재취업한 민간인증업체가 인증한 친환경 농가는 25개로, 전체에 68%나 차지했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A업체의 경우 7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B업체는 5곳, C업체는 4곳 등이었다. 농피아 업체일수록 부적합 판정을 받은 친환경 농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일반 인증기관의 경우 부적합 친환경농가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D업체가 친환경농가 3곳을 비롯해 나머지 6개 업체들은 각각 2곳과 1곳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박 의원은 “현재 농관원 출신이 민간인증업체 6곳의 대표를 맡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민간인증기관 64개 업체에 소속된 심사원 608명 중 농관원 출신 심사위원이 80명으로 전체의 13%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며 "농피아에 장악된 인증업체들의 부실관리로 인해 친환경농가 인증제도에 대한 신뢰도는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처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