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1919년을 건국일’로 규정한 것을 두고 진보진영과 보수진영 측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추 대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자랑스런 항일동립운동의 역사를 애써 외면”하려 했다며 “건국의 역사를 줄이고자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심지어 (박근혜 정권은)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 했고, 역사국정교과서로 1948년 건국적을 기정사실화 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는 명백한 역사왜곡이며, 역사축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기점으로 2019년 건국 100주년을 선언하는 것은 혼동과 왜곡으로 정체가 됐던 우리의 현대사를 명쾌하게 정리한 역사적 정의”라고 호평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을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임시법률의 법통 계승”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대통령 발언에 대해 비판하는 것’을 “헌법에 규정된 임시정부의 법통을 주정하는 위헌적 주장일 뿐 아니라 스스로 쿠데타 세력의 후예이며, 항일투쟁을 폄훼하는 세력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우 원내대표는 “더 이상 부질없는 건국절 논란을 반복하지 말자”며 “건국 100주년에 담긴 새로운 대한민국의 출발에 협조하는 대승적인 자세를 보이길 권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바른정당 보수격분


이처럼 여당인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항변한 데엔 보수야당 측의 매서운 질타 때문인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된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좌파진영에서 왜 1919년 임시정부 수립 당시를 건국일로 보느냐”면서 “그것은 북한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남한 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키 위해 1919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하자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그러면서 “당시 우리가 영토, 주권, 국민의 3대 요건을 충족한 상황이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건국일은 역사학적으로 논란이 계속 되는 사항”이라며 “대통령이 이 사안을 규정한다고 해서 역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 스스로가 ‘정부가 역사를 만들 수 없다’고 하면서 국정교과서 폐지를 주장했는데 이것에 대해선 어떤 생각을 갖고 이런 행동을 하는 지 정말 정신 차려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된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를 통해 “정치권이 역사에 개입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 지 국정교과서 사태에서 목격해놓고 똑같은 우를 범하고 있다”면서 “역사는 특정 정권이 결론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해 역사를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여 국민 분열을 자초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정치가 역사를 재단해서는 안 된다고 자기들(정부여당)이 주장해놓고 대통령 스스로 이런 논란에 뛰어들어 1919년을 건국한 날이라고 새로운 논란을 자초한 점이 아쉽다”고 질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