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진행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14일 회동을 갖고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 동안 8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다만, 국정감사 일정에 대해서는 추석 전·후를 놓고 여야가 이견을 보였다.


정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은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14일부터 2주 동안 8월 임시국회를 개최하자는데 합의했다.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본회를 열어 결산 및 각종 법안을 처리키로 했다.


정 의장은 이날 회동에서 임시국회에서 결산 뿐 아니라 각종 법안 통과를 위해 법안소위를 적극 가동하자고 제안했고, 여야 원내대표들도 이에 동의했다고 한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 예산 결산 뿐 아니라 법안 통과에 노력하라는 정 의장의 당부에 따라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8월 임시국회는 결산국회지만 법안소위를 적극 가동하자는 정 의장의 당부가 있었고, 4당 원내대표들도 필요성에 공감을 했다”며 “결산국회지만 상임위원회별 법안소위를 적극적으로 가동해 법안을 최대한 많이 처리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여야는 그러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동의안 처리 문제와 여야정 협의체 구성, 국회 운영위원장 교체 여부, 국정감사 일정에 대해서는 합의를 도출해 내지 못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국감 일정 등)나머지 문제는 합의된 바가 없고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인준동의안 처리 여부에 대해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더 이상 이 상태로 두는 것을 국민들 보기에 송구한 일인 만큼 어떤 식으로든 처리하자는데 공감대가 있었다”면서 “다만, 8월 국회에서 반드시 하자는 구체적인 합의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헌재소장 후보자의 경우 지난 6월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지만 두 달여 동안 임명동의안 처리가 미뤄져 왔다.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교체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 운영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정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 표결을 통해 2년 임기를 보장받은 사람인만큼 관둘 수 없다고 했다”며 “그래서 저는 국회가 정부여당이 책임지고 국회를 운영하는 게 지금까지 국회의 관례였고 그걸 거부하는 것은 지나친 일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여야정 협의체에 비교섭단체인 정의당의 참여 여부에 대해선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자는 합의는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오찬에서 노회찬 원내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진 일인데, 정의당이 국민 지지를 확인한 정당이기 때문에 충분히 자격이 있다는 얘길 했다”며 “그러나 교섭단체 중심으로 한다는 원칙을 허물 수 없다는 게 야3당의 의견”이라고 전했다.


국감, 추석 연후 전 VS 후


국감 일정에 대해서도 여당인 민주당은 추석 연휴 전에 국감을 실시하자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추선 연휴 이후 실시하는 견해를 나타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정기국회는 9월부터 하는데 국감은 조금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야3당은 추석 이후 하자는 거고, 여당은 추석 연휴 전에 하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9월 국정감사는 어렵지 않을까 한다”며 “국무위원 모두 임명되지 않은 상태여서 정부 부처의 업무보고를 받는 것이 급선무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추석 연휴 이후 국감 실시를 주장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김동철 원내대표와 같은 생각”이라며 “정권 초기이기 때문에 지금 임명된 각 부처 장관들이 향후 5년 정책을 세팅하는 것이 준비되고 난 뒤에 국감을 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추석 이후 국감을 실시하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주장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야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회동 모두 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안보정책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여러 정책적 측면에 안보 불감증까지 연계됐다”며 “국민은 우려의 시각으로 국회를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전략 부재가 아쉽다”면서 “그럴수록 여야는 발언 하나에도 신중해야 하고 국민과 국제사회가 오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 원내대표 또한 “문 대통령은 임기 초 안보 상황은 야당과도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했는데, 영수회담이 되면 좋지만 안 되도 조속한 시한 내에 국민이나 국회에 현재 대한민국 안보 상황이 어떤지, 영화를 보고 돌아다녀도 되는 상황인지, 국민이 불안해하는 것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