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지난 11일 스스로 사퇴하면서 정치권 후폭풍이 확대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이 임명된 지 나흘 만인 지난 11일 스스로 사퇴하면서 정치권 후폭풍이 확대되고 있다.


박 전 본부장의 이번 사퇴는 문재인 정부의 네 번째 고위직 낙마 사태로, 청와대는 초기 내각 인선이 마무리돼가는 단계에서 터진 인사 파문에 곤혹스런 모양새다.


먼저 야권은 박 전 본부장의 사퇴 직후 청와대 인사 시스템에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보은인사’와 ‘코드인사’가 이어지고 있다며 비판했고, 국민의당 역시 ‘인사 시스템 혁신’을 강하게 주문하고 나섰다.


12일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100일 간 문재인 대통령은 스스로 밝힌 5대 부적격 사유를 단 하나도 제대로 충족하지 못한 임명으로 강행했다”면서 “사회에서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버티기나 무시하기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잇단 부실 검증과 문재인 대선 캠프, 참여정부 출신 인사에 대한 ‘묻지마 식’ 중용은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도 ‘정부 때리기’에 가세했다.


이날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실력이 아닌 학연, 혈연, 지연보다 강한 ‘인연’이 문재인 정부에서 꽃과 같이 만개하고 있다”면서 “오로지 ‘문재인’과 인연이 있는 사람으로 자리를 채우고 있다”고 쓴소리를 냈다.


앞서 박 전 본부장은 지난 7일 새로 들어선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차관급)에 임명된 바 있다. 그러나 임명 직후부터 지난 ‘황우석 사태’에 휘말린 인사란 측면에서 정치권과 정치권과 과학기술계로부터 거센 사퇴 압력을 받았다.


결국 박 전 본부장이 자진사퇴함에 따라 문재인 정부 인사 네 번째 낙마자로 남게 됐다.


새 정부 출범 직후 김기정 연세대 교수가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차관급)으로 임명됐지만 교수 재직 시절 적절치 못한 언행 등이 문제로 불거지면서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이어 안경환 서울대 교수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허위 혼인신고 등 여러 구설수에 오르며 낙마했다.


또한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도 과거 음주운전 관련 거짓해명 의혹과 고려대 교수 재직 시절 막말한 사실 등이 밝혀지면서 자진사퇴했다.


이런 가운데, 야권의 강한 비판에 직면한 여당의 반론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특히 야당의 십자포화를 받고 있는 청와대 인사 시스템과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춘 시스템’이라고 평가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박 전 본부장은 국민 의견을 수용해 사퇴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를 시스템의 오류라는 식으로 몰고 가는 것은 과도한 정치 공세”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역시 박 전 본부장 임명과 시스템 문제는 별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이번 낙마로 정부 인사에 대한 여론이 크게 악화된 만큼 남은 인선에선 지금보다 더 꼼꼼한 여론 파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측은 박 전 본부장 자진사퇴와 관련,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