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북핵문제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된 박기영 전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임명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9일 “진보 진영에서도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잘못된 인사라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 책임이 있고 사태 해결의 기회를 다 놓친 사람”이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과학기술보좌관의 경험을 높이 사서 본부장에 임명했다고 하는데, 보좌관 시절에 그렇게 해 놓고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며 “노무현 청와대 근무자는 무조건 기용되는 ‘노무현 하이패스·프리패스’ 인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참여정부 인사 중용은 심각한 문제”라며 “박 본부장에 대한 임명을 철회하고 두 번 다시 이런 인사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질타했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박 본부장에 대한 항의가 엄청나게 들어온다”며 “적폐인사다, 박 본부장을 추천한 사람도 공개하고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이어 “제보에 따르면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 시절)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있을 때 황우석 사태가 있기 전부터 엉망으로 끌고 갔고 과학계에서도 이를 갈던 사람”이라며 “비리를 안 이후에도 은페를 하려고 한 의혹도 있고 연구비도 받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서 인사 검증 라인을 빨리 불러야 한다”며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국회 운영위 출석을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에 우호적인 정의당도 전날(8일) 청와대의 박 본부장 임명을 성토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 본부장은 전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시절, 전 국민을 경악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황우석 논문 조작 사태의 논문에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문제는 박 본부장이 해당 논문에 기여한 바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조작된 논문의 공동저자라는 것, 기여하지 않은 논문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 둘 다 큰 문제”라며 “박 본부장이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으로 근무하며, 황우석 교수의 연구 지원에 앞장섰던 것 또한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 하는지 다시 한번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