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출범과 동시에 공정거래위원회는 ‘프랜차이즈’에 칼을 빼들었다. 그동안 갑질로 인해서 수차례 논란이 됐던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를 바로 잡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이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업계 내부에서도 변화의 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가맹분야의 불공정 관행 대책’을 발표했다. 당시 공정위는 하반기부터 치킨, 피자, 햄버거 등 외식업종들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후 실제로 공정위 측은 굽네치킨을 비롯해 BHC와 롯데리아 등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벌였다. 조사를 통해서 가맹본부가 가맹점과 점주를 대상으로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물건들을 강매시켰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그동안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들이 ‘재계약’ 문제 등으로 인해서 본부에 항의할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해 필요 없는 물건을 강매시키는 등의 갑질을 해왔다. 이에 공정위 측이 이를 근절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이렇게 공정위 측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벌임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계 내부에서도 변화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자발적인 혁신안을 위해서 새 조직 구성에 들어갔다. 우선적으로 자율적인 가맹사업 혁신안을 만들 수 있는 ‘프랜차이즈 상생위원회’(가칭) 위원장에 최영홍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위촉했다.


최 교수는 가맹사업법 초안을 만든 프랜츠이즈 전문인으로 알려졌으며 한국유통법학회장·한국경영법률학회장 등을 역임했고 공정위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한 적이 있는 인물이다.


아울러 협회 측은 최교수 뿐 아니라 법조계·학계·언론계 등 가맹점사업자까지 포함한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상생위를 발족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