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MB(이명박 전 대통령)정부 시절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온라인 댓글부대를 결성해 여론조작 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확인한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7일 “보수 정권 아래서 국정원은 국가 정보기관이 아니라 정권의 흥신소였음이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 정보기관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시킨 자들에 대해서는 매국노에 준하는 엄벌을 내려야 한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추 대표는 “국가 정보기관은 국민과 나라의 운명을 가르는 고도의 정보를 수집하고 방어해야할 국가 안보의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다”면서 “원세훈 전 원장은 정치개입이 아니라 대북 심리전 차원의 대응이었다고 궤변을 늘어놓은 바 있는데, 나라 팔아먹은 이완용도 이렇게 뻔뻔하지 않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추 대표는 이어 “(국정원 여론조작)사건의 배후에 당시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며 “검찰은 공소시효가 5개월밖에 남지 않은 만큼 성역 없는 재수사에 즉각 돌입해야 할 것”이라며 재수사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야당 일각의 정치보복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물타기 주장”이라며 “대한민국을 적폐청산의 길로 끌어가야 할 때이고 이번 기회에 국정원이 국민의 신뢰를 얻고 국가 안위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국가 안보기관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앞서 김현 대변인도 전날(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가 정보기관을 사조직화해서 혈세를 써가며 민의를 왜곡하고 각종 선거에 개입한 사건을 진상규명하자는 현 국정원의 공무를 두고 정치보복이라는 억지를 부리는 것이야말로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정치보복이 아니라 적페청산이라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친이계 일부에서 ‘부글부글’, ‘댓글부대가 존재했던 건 예전에도 다 밝혀진 것 아니냐’, ‘과거 들추기’라며 억지 주장을 하고 있는데, 말은 바로 해야 한다”며 “국정원이 3500명의 민간인 댓글부대를 조직해 수십억의 혈세를 사용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여론을 조작한 일이 언제 밝혀졌다는 것인가? 2011년 보궐선거 직후 ‘SNS동향보고서’를 통해 정치인을 사찰하고, 그 내용을 정례적으로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것이 언제 밝혀졌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공소시효가 5개월 밖에 남아있지 않은 사건”이라며 “국정원법 위반과 직권남용혐의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지금 해야 할 일 중의 하나는 이명박·박근혜 정권하에서 국가정보기관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정보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적폐를 청산해 국민들이 걱정하는 ‘걱정원’이 아니라 존중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그러기에 지금이 적기”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