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을 위시한 정부여당의 정책 추진이 실효성을 고려하지 않은 포퓰리즘이라고 보는 의원들의 초당적 토론모임이 곧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선 지난 대선 후반부에 자취를 감춘 비(非) 문재인 전선이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이 모임의 주축으로는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원내대표 등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토론 모임은 현재 복수의 의원들이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아직 실무적인 단계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참여 의원들의 윤곽이 선명해지면 모임 개시 시점이나 커리큘럼 등에 대한 논의가 관측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기국회 기간이 이 시기와 맞물릴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정 전 원내대표는 지난 2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이나 공무원 일자리, 자립형사립고 폐지, 안보 문제, 최저 임금 등에 비판이 중구난방으로 나오는데, 야권에서 말하자면 정책차원의 비문 빅텐트를 쳐 보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지난 19대 대선 과정서 논의 된 바 있는 ‘비문 연대’는 당시 압도적 지지후보로 입지를 공고히 하던 문재인 대통령의 독주를 막기 위한 정치공학적 부분이 두드러졌었다. 이에 실질적인 공조를 이끌어 내기에 명분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다만, 정 전 의원이 주장하고 있는 비문 연대는 특정 인물의 행보를 저지하기 위한 의미 보다는 정책 추진의 독주를 막겠다는 취지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서 공조의 명분이 좀 더 뚜렷해졌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방선거 앞둔 야권 발등의 불…비문연대 전조 되나


물론 이 같은 미명 아래 모임이 형성된다 하더라도 하나의 정치적 세(勢)를 형성할 여지도 있다.


특히 이들 모임이 야권인사들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더욱 그런 점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서 패배한 정당 입장에서 내년 6월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기사회생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들에겐 이를 위해 여당과 겨룰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인식이 기저에 깔려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등의 이번 주 집계를 보면 문 대통령은 최근 사드 배치, 대통령 휴가 등 대북 도발에 대한 대처 문제로 위기를 맞았음에도 70%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50%대의 지지율을 유지하며 꺾일 줄 모르는 기세를 보이는 반면, 야권은 태반이 한 자릿수 지지율을 나타내고 있어 야권의 위기감이 형성되기에 충분한 상황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이들 모임은 단순히 실체화 될 것이냐 말 것이냐의 관점이 아니라 얼마나 빠르게 연대 논의가 진행 될 것이냐는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좀 더 적합해 보이기도 한다. 연대 논의에 불이 붙는다는 것 자체는 기정사실화 될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