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가 지난 2일 주요 시중은행장, 협회장 등 금융권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금융당국은 이 자리에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 따른 대출 규제와 관련 준비와 협조를 강조했다.


특히 진웅섭 금감원장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권을 향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최 위원장은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주재하고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취지와 주요내용 등을 언급했다.


이어 "최근 일부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택시장 과열 현상은 서민·실수요자의 주거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최근 안정화되고 있는 가계부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가계와 경제전반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정부는 부동산 투기를 근절해 서민·실수요자를 보호하고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한 금융업계에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강화 대책이 시행되기까지 대출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권을 향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를 당부했다.


아울러 “각 창구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 교육, 전산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진웅섭 금감원도 금융권 전만에 “강화된 LTV·DTI 적용 등과 관련해 금융시장과 금융소비자의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금융업권별로 '합동대응팀'을 구성하겠다”고 전했다.


진 원장은 "금융회사 준비상황, 대출동향을 일일 점검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더불어 "철저한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부당한 영업행위를 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필요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