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송영무 국방장관은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배치 전격적 입장전환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31일 “사드의 전면적 배치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오후 개최된 국방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사드논란 종결을 위한 사드배치 건의’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는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에게 “그 조치를 위해 임시배치 하는 것으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임시배치가 사드의 완전한 배치를 전제한 것이냐’는 취지의 김영우 국방위원장의 질문에 긍정하며 “그래서 그렇게 결론이 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지난 29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감행하자 사드 발사대 잔여분 4기를 추가 배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현재는 금년 상반기에 성주에 배치된 사드 발사대 2기가 있는 가운데 국내로 반입된 잔여 발사대 4기가 배치 대기 중인 상태다.


송 장관은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선 “사드 레이더 전자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취소된다, 안 된다는 말은 할 수가 없다. 결과를 봐야 알 수 있다”고 방침의 변동 없음을 시사했다.


그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적법한 절차와 행동을 함으로써 적법성이 인정되는 것”이라며 “그것을 위해 사드를 임시 배치하고 전면적 환경영향평가를 하는 것으로 계획 중”이라고 부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