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최근 가맹점주에 대한 부당한 행위, 이른바 ‘갑(甲)질’ 행동으로 비난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국 프랜차이즈(가맹사업) 업계가 2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만났다.


김 위원장과 만난 전국 1300여 개 가맹본부의 모임인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날 간담회에서 '가맹점주 권익 보호 및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한 프랜차이즈 상생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자발적인 변화 노력에 공감한다"면서 "늦어도 10월까지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업계에 따르면 상생 방안은 6가지로 나뉜다.


현재 가맹점에 식자재 등 필수 물품을 공급하면서 마진(이익)을 남기는 현재의 사업 모델을 가맹점으로부터 일정한 브랜드 로열티만 받는 구조로 바꿔나가겠다는 방안이 공개됐다.


이는 업체들이 가맹본부가 점주들에게 필수 물품 구입을 강요하면서 폭리를 취한다는 지적에 대해 백기를 든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협회는 가맹사업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공정위, 각계 전문가들과 구체적인 자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위원장은 "가맹본부 단체인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를 만나 선진화된 비즈니스 모델로의 과감한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프랜차이즈업계가 강조한 자정 노력이 오는 10월까지는 구체화돼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아울러 협회가 언급한 마진 공개 불이행에 대해 "유통마진이 아닌 매출액·이익 기반인 로열티로의 전환, 물품구매에서의 사회적 경제 실현 등 선진화된 비즈니스 모델로의 과감한 전환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공정위가 발표한 불공정관행 근절 대책에는 외식업종 50개 주요 가맹본부의 필수 물품 상세 내역·마진 규모, 가맹점의 필수 물품 구입 비중 등을 비교·분석해 공개한다는 계획이 포함되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