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신고리 5·6호기의 명운을 가를 ‘공론화 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한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공론화위원회 1차 회의가 열리고, 회의 직후에는 1차 회의 결과 브리핑이 진행된다. 국무조정실은 공론화 위원장과 위원 8명에 대한 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은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고 공론화 진행을 중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사를 중심으로 8인을 선임하되, 인문사회, 과학기술, 조사통계, 갈등관리 분야 각 2인으로 구성된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부터 최대 3개월간의 공론화 활동에 들어간다. 3개월 안에 신고리 5·6호기 공사 백지화 여부에 대해 결론을 도출한다. 하지만 사안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기간 이전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다.


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한 공론화 설계와 공정 관리, 국민과의 소통 촉진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위원회 설계에 따라 구성되는 시민배심원단은 공사 중단 또는 재개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이사회를 열고 3개월 간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을 의결한 바 있다. 한수원은 공론화가 3개월 이내로 결정되지 않을 경우 이사회를 다시 열 방침이다.


신고리 5·6호기 공사는 작년 6월에 건설허가를 받은 이후에 건설 공사가 진행돼 5월말 현재 종합공정률이 28.8%, 집행된 공사비만 약 1조6000억원이 투입됐다.


정부는 공사가 중단될 경우에 총 손실규모가 집행된 공사비 1조6000억원에 보상비용까지 합쳐 약 2조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