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에서 시흥캠퍼스 신설 사업에 대한 갈등이 재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신설 사업에 따른 갈등 해결을 위해 대학당국과 학생들이 얼굴을 맞댄 지 이틀 만에 갈등이 재점화할 위기에 놓였다.


징계대상 학생들, 징계위 출석 두 번째 거부…협의회 발족 ‘모순’


앞서 서울대 시흥캠퍼스 설립을 반대해 본관 점거 농성을 벌인 학생들이 징계위원회 출석을 또 다시 거부한 것이다. 학교 측은 이들 학생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강행할 방침이다.


20일 징계 대상인 12명의 학생들은 이날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에게 징계사유가 있다면 더 나은 서울대를 위해 열심히 싸워온 것뿐”이라며 학교 측의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최근 학교와 학생이 모두 참여한 시흥캠퍼스 협의회(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관련 문제해결과 신뢰회복을 위한 협의회) 발족 등으로 상호 간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된 것과는 달리 징계 절차를 강행하는 것은 모순이란 입장이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앞서 협의회가 발족한 11일, 원만한 상호 간 대화를 전제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형사고발을 철회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대학당국은 학생들이 이번 징계위에 불출석함에 따라 마지막 진술권을 포기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들 학생은 지난 4일 진행된 1차 징계위원회에도 출석하지 않았다.


학교 측, 징계위 불출석 학생 ‘마지막 진술권 포기 간주’


정당한 사유 없이 징계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 서면심사만으로 징계 의결이 가능하단 교칙에 따라 학교 측은 이들 학생에 대한 징계를 결정할 방침이다.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무기 정학 등 중징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12명의 학생들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사업의 철회를 주장하며 지난해 10월부터 학교 본관을 점거하고 장기간 농성에 들어갔다.


이후 올 3월 한 차례 강제 해산됐지만 두 달 뒤인 5월 다시 본관을 점거, 농성을 이어갔다. 하지만 지난 14일 대학당국과 학생 간 시흥캠퍼스협의회 발족을 합의하면서 결국 점거를 해제했다.


결국 지난 5월 재점거를 주도한 학생 12명이 서울대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가운데 이중 4명은 형사 고발되면서 지난달 18일과 26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