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이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으로 최대위기를 맞았다는 평가를 듣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이 국민의당에게 손을 내밀며 협치를 제안하는 모양새가 관측되고 있다. 청와대와 여당에게 있어 현 상황은 ‘캐스팅보터’로서의 가치를 지닌 국민의당을 협치 파트너로 끌어들이거나 혹은 흡수·통합 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영수회담에서 자신의 아들인 문준용씨와 관련한 대선당시 특혜의혹 ‘제보조작 파문’으로 위기를 맞은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에게 ‘선거 전의 일은 모두 잊자’며 협치 제안의 손을 내밀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영수회담을 마친 뒤 국회에서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선거 전에 있었던 일은 모두 잊어버리자, 큰 강은 건넜으니 뗏목은 잊고 새로운 일을 하는 방향으로 협치를 하자,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 않나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정부 국민의당 손 잡기 배경 ‘추경 절실함’


이는 현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이 지난 6월 임시국회서도 계류 된 바 있는 상황에서 7월 임시국회가 막바지로 접어드는 이날까지도 국회 본회의 통과가 무산되며 처리가 지체되고 있는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추경과 관련해 “일반 공무원 증원은 찬성하지 않는다”며 “이번 공무원 증원 계획은 민생과 안전에 대한, 국민을 돌보는 데 꼭 필요한 공무원 증원”이라고 협조를 강력히 요청했다고 한다.


정부입장에서 추경안의 조속한 통과가 절실한 가운데 민주당의 120석을 안건 통과에 필요한 과반이상으로 변모시켜 줄 수 있는 40석의 ‘캐스팅보터’ 국민의당의 협조가 더욱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선 ‘문준용 제보조작 논란’으로 창당 이래 최대위기가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국민의당에게 해당 파문에 대한 수사 마무리 시점이 임박한 상황에서 화해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난감한 정부 손 잡기…‘정체성·입지’ 경보


다만, 국민의당 측은 당분간은 섣불리 이러한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박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이러한 제안에 “말로는 협치를 주장하면서 야당의 건전하고도 당연한 비판과 대안 요구에 대해서는 무조건 ‘정치공세다’, ‘국정 발목잡기다’ 한다”며 “정부여당의 뜻대로 국회를 운영하려는 자세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이 현재 닥친 위기를 자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닌 민주당의 관용으로 해결하는 모양새가 될 경우 그간 캐스팅보터로서 쌓아올린 입지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현 정부 들어 진영논리에 편승해 진보정권을 추종하기만 하는 정당이 아닌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존재감 있는 야당으로서의 모습을 피력해 오고 있다. 아울러 앞선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 등 정부협조에 대한 명분이 적절히 무르익는 타이밍이 되면 타 야당보다 적극적으로 안건 해결에 조력하는 모습을 보이며 존재감을 더욱 부각시킨 바 있다.


다만 국민의당은 절대적인 의석수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보유한 40석이 여당과 제1야당에 비해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민주당과 뿌리를 같이한다는 점에서 대선과정서 ‘민주당 제2중대’ 등의 폄하 발언을 듣기도 했을 만큼 아직 민주당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절하된 평가도 떨쳐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민주당 내부에서도 지속적으로 국민의당과의 통합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내미는 손을 쉽게 잡을 수 있는 입장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날만 해도 민주당 우 전 원내대표가 ‘cpbc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나와 ‘여전히 국민의당과의 통합 소신에 변함이 없느냐’는 질문에 긍정하며 “120석 의석으론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정책을 뒷받침하기 매우 어렵다”고 당위성을 주장했다. ‘캐스팅보터’인 국민의당을 흡수·통합해 과반의석을 확보, 강력한 여당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이에 국민의당이 제보조작 파문으로 촉발된 현 위기를 자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지 민주당의 손을 잡는 모양새로 풀어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