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9일 여야 의견차로 전일 본회의 처리가 무산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관련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이 빠진 추경 합의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으며 야권을 향한 강경한 입장을 견지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야3당은 여소야대 힘을 이용해 집권여당을 굴복시키려고 하고 있지만 존재를 부정하는 협상 결과는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 끝내 야3당 반대로 일자리 민생 추경과 정부조직법의 국회 처리가 무산됐다”고 꼬집었다.


그는 “야3당은 국정 탈선동맹 결성하고 절박한 민생과 청년의 한숨은 아랑곳없이 마치 문재인 정부를 중단시키고 말겠다는 듯 묻지마 반대”를 하고 있다며 “절박한 일자리와 민생을 더 위태로운 길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야당은 작년 말 여야 예산안 합의에 따라 공무원 증원에 합의했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추경에서 증원하려하자 세금으로 공무원 늘리는 것은 안 된다고 한다. 자기는 해도 되고 문재인 정부는 안 된다는 억지가 어디 있느냐”고도 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3당은 처음에는 일자리 만들기가 추경요건에 안 맞는다고 했다”며 “작년 예산안 합의에 따라 예비비를 사용하라고 했고 이를 검토하겠다고 하니 또 말을 바꿔서 예비비 사용도 안 된다고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정도면 묻지마 반대 금메달감이다”며 “특히 국민의당은 오전에는 찬성, 오후에는 반대하는 황당한 일까지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추경 심의에서 마구잡이 반대행태는 공공부분 일자리 삭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며 “중소기업 예산 삭감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태펀드 7,500억원 삭감 요구처럼 중소기업 창업 지원, 재도약 예산까지 무너트리려고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는 “말로는 중소기업, 골목상권 보호 외치면서 정작 이들을 지원할 예산은 삭감하고 있다”면서 “이것도 역시 문재인 정부가 중소기업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하는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야3당 작심비판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 19대 대선 당시 후보의 공공 부문 일자리 증원 공약을 요약한 패널을 꺼내들고 야3당을 향한 공세에 나섰다.


그는 “야3당 묻지마 반대가 얼마나 후안무치하고 자가당착적인지 (알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공공일자리 추경이 자신들의 대선공약과 똑같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정면으로 뒤집으려고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3당 대선공약집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는데 그래도 되냐”고 따져 물으면서 “홍 후보가 경찰관 늘려도 문 대통령은 안 되나, 안 후보가 사회복지사 늘리는 것은 괜찮고 문 대통령은 안 되나, 유 전 대표가 소방관 늘려도 되고 문 대통령은 안 되나”라고 점차적으로 목소리를 높여가며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철밥통은 안된다고 표현했다. 소방관이, 집배원이, 사회복지사가, 경찰관이 철밥통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면서도 열악한 처우와 인력 부족으로 자신의 생명도 위협받는 공무원을 모욕해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도 야3당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 이원화돼 있던 기존 물 관리 업무를 환경부로 일원화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도 꼬집었다.


그는 “바른정당은 빠졌지만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 모두 지난 대선에서 수질과 수량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만드는 방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관리 일원화 방법은 국토부, 환경부로의 일원화뿐”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수질 중심의 효율적인 관리 위해 환경부를 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선택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이다”이라고 강조한 뒤 “야당이 환경부로의 물관리 일원화 반대하는 것은 추경과 마찬가지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에 따라 하려는 일은 일단 막고 보자는 반대위한 반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저는 오늘도 협상에 나설 것”이라며 “협상에 나서면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자세를 버리지 않고 있지만 일자리 추경은 절망과 한숨으로 국민이 만든 정권교체로 만들어진 문재인 정권의 존재 이유와 다름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야3당은 여소야대라는 힘을 이용해 집권여당을 굴복시키려고 하고 있지만 존재를 부정하는 협상 결과는 있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일자리 추경 빠진 추경 합의는 없을 것”이라며 “그 원칙과 각오를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