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발견된 '박근혜 정부 캐비닛 문건'에 대한 수사가 특수1부에 배당되면서 국정농단 재수사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캐비닛 문건’이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검찰 특수1부에 배당됨에 따라 해당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캐비닛 문건’ 일부를 넘겨받은 특수1부는 문건의 내용 분석에 전날부터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는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구상, 야당 의원 수사 종용, 국정교과서 지지세력 확보 등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국정농단 핵심사건 담당 특수1부 ‘캐비닛 문건’ 수사까지 배당


이들 문서엔 특히 박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재판 관련 내용을 비롯, 검찰이 현재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되거나 검찰 추가 수사의 단초로 작용할 수 있는 자료가 다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검찰의 수사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 특수1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국정농단 특별수사팀에 투입돼 해당사건 수사의 경험이 있으며 최근까지도 정유라 관련 삼성 승마 특혜지원 의혹 등을 수사해왔다.


또 특수1부는 지난 11일 감사원이 수사를 의뢰한 관세청의 ‘면세점 선정 비리 의혹’ 사건도 맡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법조계에선 이처럼 국정농단 사건 수사의 핵심을 담당한 특수1부에 ‘청와대 캐비닛 문건’ 수사까지 배당된 것을 두고 검찰 수뇌부가 ‘국정농단 재수사’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편, 청와대가 ‘캐비닛 문건’ 작성자로 지목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관심이 최근 또 다시 집중된 가운데, 우 전 수석은 이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