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는 2018년도 최저임금이 기존보다 16.4% 인상된 7530원으로 책정된 것에 대해 “극심한 소득불평등을 완화하고 소득 주도 성장을 통해 사람중심의 국민성장시대를 여는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통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은 최저임금 1만원 시대로 가는 청신호”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저임금 1만원은 단순히 시급 액수가 아니라 사람답게 살 권리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효과 면에서도 당장 내년도부터 경제성장률을 더 높여 주는 효과가 생길 것으로 그렇게 전망이 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노동자-사용자 위원 전원 표결 참여로 이뤄진 최저임금위원회의 결정을 거론하며 “고통분담을 떠안아 준 사용자 위원들의 결단과 대타협의 모습을 보여준 최저임금위원회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최저임금 1만원의 성공 여부는 최저임금의 빠른 인상을 감당하기 어려운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어떻게 해소시켜 주느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때 최저임금의 인상과 소상공인, 영세 중소기업 지원 대책을 반드시 함께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제 그 약속을 지킬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저임금 인상을 감당하기 어려운 업종에 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어제 관계부처 합동으로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계속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기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들과 영세 중소기업들은 정부의 지원 대책을 믿고 변함없이 영업과 고용 유지에 힘써”달라며 “노동자들은 생산성 향상으로 보답하여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국회도 지원 대책과 관련된 법안 처리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부탁드린다”고도 호소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