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정당이 17일 ‘청년정치학교’의 개소 일정을 알린 가운데 지난해부터 유력대선 후보군으로 거론되거나 실제 19대 대선에 출마했으나, 금년 들어 활동이 잠잠했던 김무성 고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강사진에 이름을 올려 해당 행사가 이들이 재차 기지개를 펼 단초 역할을 할지 그 여부에 주목되고 있다.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 겸 정책연구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바른정당의 혁신적이고 개혁적인 정체성에 맞춰 지금까지의 정당 정치학교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청년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청년정치학교’를 연다고 밝혔다. 정치학교의 개강일은 9월5일이다.


청년정치학교 강사진으로는 김무성 고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의원 및 지자체등을 비롯해 서울대 강원택 교수, 신광식 연세대 교수, 오준 전 유엔대사, 한신대 윤평중 교수, 여시재 이원재 기획이사, 정재승 KAIST 교수 등 전문인원들이 다수 참여한다.


백의종군 김무성 운신폭 탄력?


한편, 이들 중 박근혜 대통령 탄핵국면 직전인 작년 11월 대선불출마와 함께 백의종군을 선언한 이래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는 김 고문의 움직임이 특히 시선을 끌고 있다.


한동안 시국과 관련해 특별한 목소리를 내지 않던 김 고문은 지난 12일 쟁점화 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과 관련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김 고문은 문재인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중단 방침을 공표한 것과 관련, “잘못된 신념을 바탕으로 한 독재적 발상”이라며 “독선과 불통을 보여주는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의 폐해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는 특히 “문 대통령은 원자력은 무조건 위험한 악이고 신재생 에너지는 무조건 선이라는 허위에 입각한 장밋빛 환상을 가지고 있는 걸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고문은 이튿날인 13일 자신의 SNS에서도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를 향해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글을 남겼다.


김 고문이 이렇듯 원전 문제라는 정치적 이슈와 관련해 목소리를 높이자, 정치권 일각에선 김 고문의 이러한 행보가 정치재개 신호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탈 원전에 대해 전문적 시각을 갖고 비판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다선 정치인으로서의 노련함을 강조, 이를 통해 존재감이 재차 부각되는 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평가다.


아울러 김 고문의 이러한 탈 원전 비판은 ‘국내 현실은 원전을 포기하고서 차질 없는 전력공급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여론의 반향을 일으킬 가능성도 엿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전력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 전력 수급이 차질이 없어 보이나, 장마철이 끝나고 실제적인 폭염이 시작되면 블랙아웃을 초래할 수 있을 정도의 전력 공급의 차질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신고리 원전 5~6기에 건설 중단을 아무 대책 없이 정부에서 몰아붙이겠다는 것은 건설업계와 산업계에 상당한 차질과 손해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한다는 것은 전형적인 정권에 대한 무지몽매한 충성 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