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북측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한 남북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발표를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정부는 17일 북한에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동시에 제의했다.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현지시간)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에서 밝힌 신(新) 한반도 평화비전, 즉 베를린 구상에서 제시한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 행위 중단’, ‘10·4정상선언 10주년인 10월 4일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의 사안들을 이행하기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먼저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관련해, 국방부는 이날 북한에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브리핑에서 “지난 6일 우리 정부는 휴전협정 64주년이 되는 27일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해 남북 간 긴장을 완화해 나갈 것을 제안한 바 있다”며 “이 제안에 대한 후속 조치로 국방부는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 차관은 이어 “북측은 현재 단절돼 있는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복원해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 달라”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북측의 호응으로 회담이 성사된다면 지난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1년 7개월여 만의 남북 당국회담이 성사되는 것이며, 군사회담만으로는 2014년 10월 비공개접촉 이후 33개월 만이다.


대한적십자사도 오는 10월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를 북한에 전격 제안했다.


대한적십자사 김선향 회장직무대행은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적십자사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 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 직무대행은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살아 계신 동안에 가족을 만날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떤 정치적 고려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며 “우리 측 제안에 조선적십자회 측의 입장을 판문점 남북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주기 바라고,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는 북한이 이번 제의를 받아들여 회담이 열리게 되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나 서신교환 문제 등이 회담에서 다뤄지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은 지난 2015년 10월 마지막 이산가족 상봉 이후 2년 만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