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생아 100명이 잠복결핵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서울 상계동 소재 모네여성병원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제재조치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서울 상계동 소재 모네여성병원에서 결핵 확진 판정을 받은 한 간호사(34)로부터 균에 감염된 영아가 100명을 넘긴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해당병원에 대한 보건당국의 제재 조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춘숙 의원, “신생아 결핵감염 사태 심각…병원, 일시적 폐쇄해야”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논평을 통해 “모네여성병원의 신생아 결핵감염 사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일시폐쇄나 출입금지, 업무정지 등의 조치가 최우선적으로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의원은 “이 병원에는 여전히 신생아와 영유아, 산모들이 입원한 상태지만, 지금까지 감염병원에 대한 그 어떤 제재조치도 이뤄지고 있지 않아 피해자들의 원망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모네여성병원에선 여전히 결핵양성 환자의 숫자가 불어나며 현재 무려 100명의 영아가 잠복결핵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논란은 결핵에 걸린 간호사가 병원 내 신생아실에 근무한 사실이 드러나며 촉발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8개월 동안 신생아실에 일한 해당 간호사를 거쳐 간 영아는 총 800명에 달한다.


보건당국은 현재 이들 영아 800명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인 상태다.


피해 영아 부모들, “정부 대책마련 시급”


노원구 보건소의 잠정집계 결과 13일 현재 712명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결핵(의심) 환자는 없지만 잠복결핵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나타낸 영아의 수는 100명을 기록했다.


‘잠복결핵’은 결핵균에는 감염됐지만 환자 신체에선 현재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로 전염되진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생후 1년 미만의 영아가 잠복결핵에 걸린 경우, 활동하는 결핵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50%에 달한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약물치료가 요망된다.


피해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향후 최장 9개월 간의 고통스런 투약 과정을 거쳐야 함은 물론, 여타 병원에 가더라도 차별을 받고 있음에도 정작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한편, 현행 감염병예방법 제47조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장관이나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감염병 전파를 막기 위해, 일시적 폐쇄, 공중의 출입금지, 장소 내 이동제한, 의료기관에 대한 업무 정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진=모네여성병원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