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원전 거짓과 진실 성급한 脫원전 정책의 문제점' 세미나에 참석한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공사를 일시중단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 원전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무성 고문은 14일 “대한민국 미래를 좌지우지할 전력수급계획이 정권 입맛에 따라 마구 흔들리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김 고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와 같이 지적하며 “국가 백년대계인 전력수급계획과 우리의 미래 먹거리인 원자력발전이 아마추어 같은 즉흥적 결정에 따라 이렇게 흔들리고 망가져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김 고문은 “대통령의 ‘탈(脫)원전’ 한 마디에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이 오늘 한수원 이사회에서 결정됐다”면서 “한국전력거래소가 갑자기 2030년 전력 수요가 2년 전 전망치보다 10%나 줄어들 것이라는 이례적 예측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김 고문은 이어 “한수원은 공기업이고 그 구성원은 사실상 공직자에 해당된다”며 “공직에 있는 사람은 오로지 국가와 국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고문은 “정권에는 영혼 없는 공직자가 좋을지 몰라도, 나라에는 영혼 있는 공직자가 꼭 필요하다”며 “오늘의 신고리 5·6호기 중단 결정은 정권에 대한 대표적인 굴종 사례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수원 이사회와 무소신, 무책임이 부른 후폭풍은 온전히 이 정권과 한수원 이사회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며 “정권의 무책임한 폭주, 여기에 부역하는 사람들의 잘못에 대해 이제 국민 모두가 나서서 바로 잡아야 할 때이고, 저도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이날 경북 경주시 한 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의 일시 중단을 결정했다.


공사 일지 중단 기간은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발족 시점부터 3개월간이며, 만약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시 이사회를 열고 추후 방침을 재결정하기로 했다.


공사 일시 중단 기간 중 기자재 보관 및 건설현장 유리 관리, 협력사 손실 비용 보전 등 약 1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