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홍준표(오른쪽 두번째)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홍 대표는 국정원이 엄격하게 금지된 정치 관여를 스스로 또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참 걱정스럽고 우려스럽다며 우리당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이 변질되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정부 국가정보원이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보수정권 9년 동안 국정원이 국내 정치에 개입한 의혹을 사고 있는 사건을 중심으로 재조사에 나서기로 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3일 이에 대한 깊은 우려를 드러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이 (적폐청산)TF를 구성해 활동하는 것 그 자체가 정친 관여”라며 “국정원에 엄격하게 금지된 정치관여를 스스로 또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참 걱정스럽고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국정원의 본래 기능은 대북정보 수사기능인데, 지금 국정원장으로 취임한 분(서훈 국정원장)이 제 기억으로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대북협력 파트너였다”며 “국정원이 본래적인 대북정보 수사기능이 아니고 대북협력 기관으로 변질됐고 그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홍 대표는 이어 “1998년도 DJ정권 들어오고 난 뒤 국정원 내부에서 대공수사기능을 담당하던 주요 부처 사람들이 700명 해고를 당했던 일이 있다”며 “그때부터 사실상 국정원이 대북첩보수집이나 대북감시 기능이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1998년 권영해 북풍 사건 때 항소심에서 미국 중앙정보국(CIA) 정보를 제출하는 바람에 그 이후 노무현 정부가 끝날 때까지 미국 측에서 대북전자정보를 차단한 일이 있다”면서 “2008년 10월 MB정부 때 미국이 다시 대북전자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스스로 정치관여를 하겠다고 나서 우려스러운데, 우리당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이 변질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미 검찰 조사가 다 끝난 것을 국정원에서 무슨 권한으로 TF까지 구성해서 재조사하려는지 답답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이미 검찰 조사가 끝난 것을 다시 조사해서 들여다보겠다는 권한이 없다고 본다”며 “이것이 자칫하면 정치 보복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을 감출 수 없다”고 우려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과거로 돌아간다고 한다면 노무현 정권 집권 때 일어났던 사건에 대해서 다 까뒤집어야 할 것 아니냐”며 “그렇게 따지면 예전 바다이야기부터 다시 (재조사)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일어났던 일을 중점적으로, 우파 정권이 들어선 것에 대한 조사를 해보겠다는 얘기나 다름없다”며 목청을 높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