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에 대한 대선 전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서 입장표명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민의당 제보 조작 파문이 불거진 지 16일 만에 안철수 전 대표가 입을 열었다. 안 전 대표는 12일 “국민의당 대선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저를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심적 고통을 느꼈을 당사자에게도 사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날 안 전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보 조작 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 저에게도 충격적인 일이었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전적으로 후보였던 제게 있고 모든 짐은 제가 짊어지고 가겠다”고


안 전 대표는 이어 “앞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깊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며 “정치인으로 살아온 지난 5년 동안의 시간을 뿌리까지 다시 돌아보고, 원점에서 제 정치인생을 돌아보며 자숙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입장 표명 기자회견 뒤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안 전 대표는 “많은 기대를 하신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며 “거듭 죄송하단 말씀을 드린다”며 재차 사과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을 3당 체제의 한 축으로 만들어주셨던 국민들의 간절한 열망을 잊지 않고 있다”며 “국민의당 구성원 모두가 다시 그 초심으로 돌아가 정말 열심히 국민들께서 바라는 그 일을 완수하는 것이 그것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저도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안 전 대표가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당 안팎의 지적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겠다”며 “당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검찰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경우 이에 응할 것이냐는 물음에 안 전 대표는 “제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답했다.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는 의미에 대해선 “지금까지 정치하면서 잘못된 일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예상을 넘는 정도까지 책임져 왔다”면서 “선거에서 패배했을 때 당 대표를 내려놓았고 지난해 리베이트 조작 사건 때도 무죄를 알고 있었지만 당을 구하기 위해 당 대표를 내려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항상 책임져 왔던 정치인이다”라며 “이번에도 제가 어떻게 하면 책임질 수 있을 것인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정계 은퇴 여부에 대해선 “제가 당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정말 깊이 고민하겠다”고만 반복했다.


이유미 씨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저로서도 충격적인 일”이라며 “검찰 조사와 법원의 판단을 통해 진상이 규명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5월 5일 당 공명선거추진단의 문준용 취업 특혜 의혹)기자회견 당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뚜벅이 유세중이었다”며 “그 때는 인터넷 생중계가 24시간 제 주위에 계속 붙어서 전국으로 생중계 됐다. 그것을 보신 모든 국민들은 다 아실 거다”라고 말했다.


제보 조작 사건+취업 특혜 의혹…특검 또는 국정조사 해야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한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 기자회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안 전 대표가 진정으로 국민들에게 사과를 한다면 이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며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에 협조하라고 압박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 내부에서조차 ‘사과 시기를 놓쳤다’라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이 사건에 책임 있는 대선 후보로서 뒤늦은 사과에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실 지는 의문”이라며 “국민의당은 사법부가 ‘범죄 사실이 소명됐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는데도, 여전히 추미애 대표가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정치공세와 특검법 발의로 물타기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안 전 대표는 ‘당내 시스템의 부재로 기인한 일’이라고 했지만, 40석의 원내 제3당인 국민의당이 대통령 선거에서 제대로 된 시스템이 없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단순히 시스템 탓으로 돌릴 일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안 전 대표와 국민의당이 민주주의를 유린한 이 엄중한 범죄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다”며 “즉각 국회 보이콧을 풀고 일자리-민생 추경, 정부조직법 개편 등 국회 본연의 역할에 매진하는 것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성찰의 출발임을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제보 조작 사건은 물론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까지 포함한 동반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이 사건의 핵심 본질인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특혜 취업 의혹이 과연 어떤 것인가에 대해 밝혀야 한다”며 “안 전 대표도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책임질 일은 책임지겠다고 말했는데, 이 사안의 심각성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려면 그야말로 이 내용이 국민들이 잘 알 수 있도록 속속들이 밝히는 데 협조하는 실천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왜 이 제보 조작 사건이 나왔느냐,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하다 나온 건데 그건 하나도 풀린 게 없다”며 “물론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 검찰 수사에 협조하고 철저한 수사를 하되, 또 한 축으로는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 밝혀질 수 있도록 국민의당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안 전 대표의 뒤늦은 사과를 지적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앞에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한다고 말했는데, 뒤늦은 책임 통감이 아쉽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안 전 대표의 발언은 사실 사건이 불거졌을 때 나왔어야 했다”며 “그런 면에서 국민들이 얼마나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며 상황을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안 전 대표도 국민의당도 진정 책임을 다하기를 바란다”며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와 결과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