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력원자력이 2014년~2016년 기간 언론사 광고 등 홍보비 명목으로 막대한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언론사 광고 또는 지역단체 후원비로 막대한 예산을 집행해온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역행하는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을 천명한 상황에서 원전을 홍보하는 데 들어가는 대규모 광고비는 결국 낭비란 것이다.


한수원 본사, 2016년 언론사 광고비 “50억원”


12일 윤종오 의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무소속)과 환경운동연합이 한수원으로부터 지난 3년 간 집행한 언론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비 등 홍보비 내역을 건네받은 결과 2014~2016년 사이 총 204억 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홍보비의 경우 매년 상승했고, 특히 2014년 대비 2016년엔 2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한수원 본사에서 집행한 언론사 광고비는 방송사 포함 300여 곳, 총 50억 원에 달했다. 여기에 지역 발전본부까지 더하면 700곳 언론사에 64억 원이 집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들어 한수원 방송광고가 부쩍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올해 집행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수원의 4개 발전본부 가운데 언론사 광고비를 가장 많이 집행한 곳은 월성원전본부로,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이 결정된 2015년까지 지역사업 후원비 집행 역시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업 후원비도 과도한 집행? ‘낭비 논란’


하지만 수명연장이 결정된 이후인 2016년엔 지역사업 집행내역이 사실상 전무했다. 고리원전본부의 경우 언론사 광고비보다 지역사업 후원비가 더 컸다.


윤 의원실에 따르면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이 개정되면서 지역별 각 원전본부가 지역단체들에게 직접 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최근 해당 지원금을 둘러싼 갈등도 증폭된 상태다.


단체 후원을 원전사업자가 직접 집행하지 못하도록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한수원이 광고비와 후원비 등으로 언론사과 지역단체 등을 관리해 오고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며 “신규원전을 줄이고 노후 원전을 폐쇄하는 에너지정책이 추진 중인 상황에서 원전을 홍보하는 광고는 낭비”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수원은) 광고를 최소화하고 비용을 아껴 재생에너지 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윤종오 의원실ㆍ환경운동연합/ 사진=한수원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