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 제보 조작 사건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12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검찰을 나와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왼쪽). 이유미씨의 동생 이모씨가 구속영장 기각후 검찰을 나서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허위 제보 조작을 압박하거나 인지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12일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부장판사 박성인)은 이날 오전 1시 35분께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 인멸 및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영장실질심사 14시간 20분 만에 이 전 최고위원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이 이 전 최고위원과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유미 씨의 남동생 이모 씨에 대해선 “피의자의 가담경위 및 정도, 수사과정에서의 태도 등에 비춰보면 증거인멸이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청구를 기각했다.


앞서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지난 9일 “혐의가 인정되고 사안이 중요하다”면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위반 혐의로 이 전 최고위원과 이모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문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당사자인 이유미 씨에게 제보 조작을 종용 또는 압박하는 등 공범으로 보고 있다. 이유미 씨의 남동생 이모 씨는 누나를 돕기 위해 녹취파일 조작에 가담한 인물이다.


서울남부지검 구치감에서 영장실질심사 결과를 기다리던 이 전 최고위원이 이날 오전 2시께 서울남부구치소로 이동하기 위해 양손에 수갑을 찬 채 남부지검 청사 앞에 모습을 드러내자, ‘법원의 판단을 받아들이나’, ‘제보가 허위인 줄 몰랐느냐’, ‘영장심사 전 당과 접촉이 있었느냐’, ‘억울한 점은 없느냐’ 등의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다.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 전 최고위원은 굳게 입을 다문 채 이유미 씨가 수감생활을 하고 있는 서울남부구치소로 향했다.


이 전 최고위원이 구속됨에 따라 검찰은 이유미 씨의 단독 범행임을 강력히 주장하던 국민의당 윗선 개입 여부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르면 12일 오후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과 부단장인 김인원 변호사를 재소환해 추가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른 시일 안에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의 소환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당 “秋 수사가이드라인 제시…검찰 수사 영향 의구심”


이 전 최고위원이 구속되자,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다시 한 번 이 사건과 관련해 국민여러분께 진정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이어 “우리당은 그동안 검찰의 진실규명을 위한 과정에 적극 협력했고, 앞으로도 그걸 것”이라며 “향후 수사와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리라 굳게 믿는다”고 덧붙였다.


손 대변인은 다만, “영장 범죄사실이 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와 다른 점은 없다”며 “그러나 검찰은 이번 사건이 이유미의 단독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도 이유미가 단독으로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이준서에 대해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우리당은 (더불어민주당)추미애 대표의 수사가이드라인 제시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며 “앞으로 진실을 규명하는 과정을 정략과 정쟁으로 왜곡·확대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당 대선공작 게이트…본질 호도하는 행태 중단해야”


이에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사필귀정으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 “이제 지난 3일 발표한 국민의당 셀프조사 결과는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고, ‘국민의당 대선공작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당 차원의 대선공작 게이트라고 질타했다.


백 대변인은 “지금까지 국민의당이 보여준 모습은 공당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라며 “국민의당이 국민을 위한 정당이라면,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특검 운운하며 본질을 호도하고 검찰의 수사를 막기 위한 물 타기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 공표 과정에 대선 당시 책임 있는 인사들의 암묵적인 지시나 묵인, 방조가 있었는지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또한 본인들이 저지른 범죄로 국회 운영을 막는 무책임한 행태를 중단하고 공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동반 특검”…바른정당 “국민의당 자숙, 추미애 자중”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철저한 검찰 수사를 당부하면서도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을 강조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선거를 놓고 벌어진 거짓 제보나 허위사실 유포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 사안”이라며 “앞으로 검찰에서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사법부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단순히 증거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데 그쳐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취업 특혜에 대한 전체적이고 실체적인 진실이 특검을 통해서 규명돼야 한다”며 제보 조작 사건과 취업 특혜에 대한 동반 특검을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국민의당과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당은 자체 조사결과에서 이유미 씨의 단독행위로 결론을 냈지만 검찰의 판단은 달랐다”며 “검찰이 이 전 최고위원에게 허위사실공표죄를 적용한 것은 공모 여부를 떠나더라도 최소한 허위사실임은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당은 어떻게 책임질지 진지하게 답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국민의당 죽이기로 규정하고 반발해 온 국민의당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지만, 추미애 대표의 처신 또한 국민들이 그리 좋게만 보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자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국민의당은 바깥으로 성토하기보다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자숙하고 또 자숙하며 국민 앞에 제대로 책임지는 모습을 찾는 게 맞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