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수원이 오는 13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을 결정할 이사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노조가 이를 저지하겠다고 선언해 파장이 예상된다.


한수원 노조는 11일 “노조는 사력을 다해 이사회를 원천 봉쇄한다는 기본 방침을 세우고 투쟁명령을 발령했다”며 “4단계 저지선을 구축해 강력하게 이사진들의 회의장 내 출입을 저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회사가 경찰력이나 기타 물리력을 동원해 노조의 저지선을 뚫고 이사회를 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잠정 중단한다면 이사회의결 무효 또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포함한 모든 법적 수단을 총 동원해 법적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울산시 울주군 지역 주민들도 중단 없는 원전 건설을 촉구하며 이사회 현장 방문을 예고했다.


남울주원로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5·6호기가 공사 중단될 경우 약 2조원의 지방세 손실뿐만 아니라 건설경기 추락으로 울산시민과 남울주 군민들이 입을 경제적 피해가 너무 크다”며 “예정대로 공기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수원 이사회에는 이관섭 사장을 비롯해 상임이사 6명과 비상임이사 7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으며 과반인 7명 이상이 찬성하면 안건이 의결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