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코레일이 기차역 매표창구 폐쇄를 비밀리에 계획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매표창구 폐쇄는 비정규직과 소외계층을 도외시한 탁상행정”이라고 말했다.


‘국회 비정규직 차별해소 포럼’ 대표인 김성태 의원은 “200명에 달하는 매표창구 근무 직원은 무기계약직과 기간제 근로자 등 비정규직”이라며 “이들 고용에 대한 대안 없는 창구 폐쇄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도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정책일 뿐”이라며 규탄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열차표 예매방식이 다양해지고 편리해졌지만, 이를 사용할 줄 모르는 노약자, 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에겐 먼 나라 이야기일 뿐”이라며 “매표창구 폐쇄는 누군가의 도움 없이 열차표를 예매하기 쉽지 않은 소외계층에게 더 큰 불편을 강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은 “70대 이상 노인의 인터넷 이용률은 17.9%, 장애인은 33%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대책 없이 창구 폐쇄를 졸속으로 시행한다면 코레일이나 국가 정책에 대한 불신과 큰 혼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120년 철도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기차표 예매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충분한 사전논의와 홍보가 뒷받침되어야한다”며 “비정규직과 소외계층을 도외시한 창구폐쇄 계획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