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가 이르면 11일 ‘일시중단’이 선언될 전망이다. 하지만 일시중단에 따른 보상책 등이 준비되지 않아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와 한수원 등에 따르면 한수원은 11일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일시 중단을 결정하는 이사회 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시 중단에 따른 시공업체들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은 마련되어지지 않아 업체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이 한수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삼성물산 등 시공사들이 한수원의 공론화 기간 중 시공계약 일시중단에 관한 협조 요청 공문에 대한 회신에서 정부의 절차를 문제를 지적했다.


컨소시엄 업체 중 최다인 51%의 지분을 갖고 있는 주관사 삼성물산은 지난 4일 최지훈 대표이사 명의로 보낸 공문에서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과 재개 여부는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있고 지역경제, 지역주민과도 밀접히 연관된 이슈”라며 “공사 중단에 대해서는 '정부의 적법 절차에 따른 처분에 근거해' 한수원이 공동수급사에 공사 중단을 지시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수원의 지시에 따라 지난달 말 휴일·야간작업을 중단하는 등 공사 중단에 대비한 조처를 하자 현장 협력업체와 노무자가 반발하는 상황이라며 공동수급자가 조치를 취해야 할 업무의 종류와 보상범위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한수원은 지난달 30일 삼성물산과 두산중공업, 한화건설, SK건설 4개 업체에 “향후 공시 일시중단에 대비해 필요한 조치를 하기 바란다”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사회는 공사가 일시 중단될 경우 3개월간 인건비 120억원을 비롯해 총 1000억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공사가 중단되면 총 손실규모는 이미 집행된 공사비 1조6000억원에 보상비용까지 합쳐 2조60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