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된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지도부 회의에 참석한 박주선(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이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태규 사무총장, 정호준 비대위원, 박 비대위원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준용 제보 조작 파문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구속)에 이어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국민의당은 10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검찰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검찰 개혁을 주장했던 추미애 대표가 여당 대표의 직분을 망각하고 미필적 고의라는 수사 방향과 국민의당이 범죄 집단이라는 수사 지침을 (검찰에)내렸다”고 비난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국민의당 굴욕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대범하게 (정부여당에)협력했는데, 민주당은 혼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불능 정당이면서 국민의당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뺨을 때리고, 발길질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또 검찰이 국민의당을 죽이기 위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범행을 추가한 것인데, 지난해 국민의당 리베이트 사건으로 민주당이 얼마나 공격을 했느냐”며 그런데 그 사건이 전부 무죄가 나왔다“고 검찰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국민의당에 대해 치졸한 정치공작과 보복성 야당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며 “추 대표의 진정 어린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거듭 요구한다”며 추 대표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추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본인이 미필적 고의로 유죄를 받은 당사자”라며 “자신의 기소에 대해서는 야당 탄압이라더니 정작 자신의 보복성 야당 탄압을 자행하고 있어 미필적 고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거론하며 “정권 초기 검찰 개혁으로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검찰이 과잉충성 무리수를 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검찰은 진실을 밝히되, 여당 대표의 길들이기 시도에는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