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9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준용 제보 조작 파문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구속)의 제보가 허위로 조작됐을 가능성을 인식하고도 이를 묵인한 채 당 공명선거추진단에 관련 자료를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특검을 주장하고 나섰다.


강효상 대변인은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이 이번 사태의 몸통이고, 제보 조작 수사로 사태의 본질이 덮여선 안 된다”면서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특검을 논의하자”며 특검을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취업 특혜 여부는 제쳐두고 폭로 과정의 위법 문제만 수사하는 것을 보면 본말이 전도된 정략적 수사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미필적 고의’ 발언 이틀 후 영장이 청구됐는데, (검찰이)추 대표의 가이드라인을 따랐다는 오해를 받기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피해 당사자이기 전에 집권여당”이라며 “집권여당이 수사에 개입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은 검찰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것이고,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를 조용히 지켜보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원조 조작당으로 국민의당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며 “2002년 김대업 씨가 이회창 대선후보의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했지만 거짓을 드러났고 민주당이 사주했다고 증언했다”고 꼬집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이 극에 달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 개혁 논의가 청와대 내부에서도 한창인데, 이런 상황에서 다시 검찰에 민감한 정치적 사안을 맡기는 것은 검찰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며 “제보 조작 사건과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 즉각 특검을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원내대표는 이어 “집권여당 대표가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건의 성격을 규정하고 국민의당 지도부를 수사하라고 언급한 것은 심대한 사법 방해 행위”라며 “집권세력이 검찰을 앞세워 유력 대선주자와 야당 지도부를 위협하는 것은 정치보복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또 다시 집권세력의 칼로 이용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우리 사회에서 더 이상 의혹을 덮고 가는 일은 불가능하다”며 “촛불혁명 정부를 자처하는 집권세력이 진실을 갈구하는 광장의 명령대로 국민적 의혹을 말끔하게 해소하기 바란다. 그 해답은 특검”이라며 거듭 특검을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