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의 해킹 피해가 지난 6월 29일보다 이전인 지난 5월부터 시작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뉴스1>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빗썸 해킹 피해자 모임 측은 "빗썸이 해킹 사실을 시인한 지난달 29일 이전인 지난 5월부터 계좌 해킹으로 의심되는 무단인출 사례가 수십여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5월에 발생한 피해의 경우도 6월과 마찬가지로 피해자들의 이동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미리 파악하고 빗썸의 직원으로 위장해 OTP번호(무작위로 생성되는 번호 인증방식)를 빼가는 사례가 있었던 것이다. 보이스피싱이 아닌 비밀번호를 직접 탈취당한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5월에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경찰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했지만 "빗썸과 경찰 모두 적극적인 수사를 벌이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빗썸 측도 6월 이전부터 이러한 피해 사실이 있었던 것을 인정하면서도 "해킹에 따른 피해가 아닌 개인 부주의일 가능성이 커서 조사가 필요하다.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와 무단인출 사례의 연관성은 검·경의 조사결과가 나와바야 할 수 있다"며 회피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심지어 빗썸 측은 개인정보 유출 피해와 무단인출 사례에 대해서 보상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피해자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총 150여명의 피해자들이 동참했으며, 변호사 선임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주중 네이버 카페 외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피해자 모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보안업계에 따르면 빗썸에서 무단 이체된 피해액 수입억원 가운데 일부분이 해외로 유출된 정황이 포착됐다. 해외로 넘어간 경우 법인을 잡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빗썸을 통한 전체 보상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됐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