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5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관련, 이에 반발기조를 굽히지 않는 자유한국당을 겨냥 재차 ‘대선 불복’이라며 협조를 촉구했다. 반면 청와대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 강행한 데 대해 반발해 협조에서 보이콧으로 입장을 전환한 바른정당을 향해선 직접적 비판을 자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개최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하지 않고 국회서 현안 대응방안 논의를 가진 뒤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먼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과 관련해 “북한이 7·4남북공동선언 45주년아 되는 날 저지른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정상회담을 통해서 제재 일변도에서 벗어나 대화 가능성을 얻은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은 고립을 자처하는 무모한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시시각각 고조되고 있어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그럼에도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을 핑계로 국회를 올 스톱 시켜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편을 가로막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는 김 부총리 임명의 정당성을 피력한 뒤 “국회가 자유한국당의 놀이터인가”라고 비꼰 뒤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기회만 있으면 집단 퇴장하는데 이는 새롭게 출범한 정부의 발목을 잡겠다는 것이고 대선 불복”이라며 한국당을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는 국민의 삶을 해결하는 민의의 정당이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마음껏 헤집고 다니는 놀이터가 아니”라면서 “바른정당도 언제까지 자유한국당에 끌려 다닐지 개탄스럽다”고 지탄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대표가 추경과 민생 발목을 잡지 않는다고 했다”며 “그건 합의용이었느냐. 실망스럽다”고도 했다.


그는 “정부조직법 심의는 6월27일 4당 원내대표 합의사안”이라며 “소관 상임위에서 심사를 27일부터 하기로 했음에도 7월4일 늦장 상정돼서 논의가 됐고 그나마 중단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원활한 출발을 위한 최소한의 국정합의도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해서 대단히 유감”이라며 “지금이라도 합의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사야말로 안보를 위해 국회가 해야 할 또 다른 역할”이라며 “즉각적으로 국회를 정상화시켜서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사에 나서줄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공무원 증원 반대’를 골자로 한 대안 추경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선 “사회복지사나 소방 등 꼭 필요한 일자리”라며 “그걸 늘리는 것은 사회적인 합의사안으로 공무원 늘리기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하고 충분히 협의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공무원 증원은 새정부 들어서 느닷없이 나온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때 꾸준히 나왔으니 이행되지 못한 것”이라며 “예결위 안에서도 충분히 논의될 수 있는 쟁점이고 필요하면 정책위 의장 회동 등을 통해서 충분히 열어놓고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의 추경 심사 강행 추진에 대한 정세균 국회의장의 입장을 질문 받고는 “정말 협치를 해 같이 하고 싶은데 민생 일자리 추경을 계속 볼모로 잡고 있어 다른 방법이 없어서 하는 것”이라며 “강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이 판단할 것인데 일단 예결위서 6일 오후 2시에 한다고 그랬고, 국회에선 이날 오후 1시30분까지 상임위 논의를 예결위로 넘기라고 기일을 정했다. 국회의장 (의사)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보수 야당 불참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공조해 본회의 의결을 강행하느냐는 질문엔’ “이건 직권상정이 아니라 절차”라며 “예비심사는 상임위에서 하는 것이고 그게 늦어지면 기일을 정해서 넘어오게 한다. 의장이 직권상정한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수석은 “예결위에서 시작되면 바른정당 등이 언제라도 들어오길 기다릴 것”이라면서 “그 이후 상황에 대해선 국회 전체 상황을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4당 합의에 의하지 않으면 안 건 자체가 어려운 것이고, 거기까지 현재 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