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형제의 난'으로 한동안 시끄러웠던 효성그룹이 또다시 고소전에 휩싸이면서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일 재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조현준 효성 회장 측이 지난 3월말 동생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 공갈미수 등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부패범죄특별수사단에 배당해 조사하고 있다.


특수단은 이 사건과 관련해 박수환 전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와 조 전 부사장 측 변호인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부사장 본인은 현재 외국에 체류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조 전 부사장은 지난 2014년 7월부터 조현준 회장과 주요 임원진이 부당하게 계열사를 지원했다거나 부실 투자로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며 횡령·배임 혐의로 고소·고발을 이어왔다.


하지만 이번 고소는 이와 정반대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부사장이 오히려 박 전 대표등의 자문·조언을 받고 조현준 당시 효성 사장 측을 협박했다는 것이다.


앞서 특수단은 대우조선 비리 의혹을 조사하면서 박 전 대표가 여러 회사와 명목상 홍보대행 및 지문 계약을 맺고 사실상 소송 전략을 짜 주거나 법률문제를 자문하는 등 변호사법을 위반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특수단은 박 전 대표와 자문 계약을 맺었던 조 전 부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지만 조 전 부사장은 해외 체류를 이유로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지난 2009년~2011년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을 위해 힘을 써주는 대가로 대우조선에서 홍보대행비·자문료로 21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 등으로 기소됐다.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현재 2심이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