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30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등에 대비해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 관리를 보다 강화하는 한편, 카드업계의 고비용 구조 개선과 수익원 다변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30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등에 대비해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 관리를 보다 강화하는 한편, 카드업계의 고비용 구조 개선과 수익원 다변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진 원장은 여신금융협회장 및 8개 카드사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통해 “수익성 둔화 등 카드업계의 경영환경과 전망이 밝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금융환경 변화에 대처해 온·오프라인시장 융합(O2O), 인공지능(AI), 생체인식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등 신(新)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해달라”면서 “카드사가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빅테이터 등을 바탕으로 디지털 인프라를 적극 확대함으로써 지급결제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진 원장은 “금감원도 금융환경 변화에 발맞춰 규제의 합리성을 높이고 업계의 자율성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규제의 틀을 정비할 예정이었다”면서 “업계 스스로가 금융시장의 신뢰 확보 및 금융소비자의 권익 제고에 선도적으로 나서 줄 것”을 주장했다.


진 원장은 카드업계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불법모집 및 불완전판매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카드사가 자체적으로 모집채널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모집인의 불법모집과 불완전판매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모집인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또 상품 개발에서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요소가 없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진 원장에 주문에 대해 카드사 측들은 “경영여건이 어렵지만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다각적인 노력을 약속하겠다”면서 영업 활성화 차원의 규제완화를 건의했다.


이에 진 원장도 규제의 틀과 방식을 합리적으로 바꾸는 것에 공감을 표시하며 “이를 위해 카드업계가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스스로 감독자의 시각’으로 공동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