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김상곤 후보자는 29일 개최된 청문회에서 야당이 제기한 논문 표절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이어 당시 관행으로 미뤄볼 때 전혀 잘못이 없다고 발언하며 야당의 공격에 강력히 대응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논문 49편 중 15편, 약 30.6%가 중복 게재나 표절이다’고 외혹을 제기하자 “부적절한 주장을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해명 과정에서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가 과거 김 후보자의 석·박사 논문표절 의혹을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정했던 사실을 들먹였다.


김 후보자는 ‘박사 논문의 26.4%가 표절이다’ 이 의원의 질의에 대해 “서울대연구진실성위에서 최근 아니라고 했는데 그렇게 말하면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인용 표시나 출처 표시는 지금의 시점에선 적절하지 않은 게 있다”며 “하지만 선행 문단이나 후행 문단에 다 나와 있고, 그런 점에서 부정행위가 아니라고 (연구진실위가) 판단했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석사학위 논문 130여군데를 표절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김 후보자는 “석사학위 논문은 35년 전에 썼다. 그것도 포괄적 인용까지 포함해서 인용과 출처 표시 등을 다 했다”며 “그래서 전혀 표절과는 관계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